감염된 돈 군에서의 일반적 특징 및 주의 사항
- 아프리카돼지열병의 일반적 특징은 모든 연령의 돼지가 감염될 수 있고 감염된 돼지들이 갑자기 죽는 것이다. 돈군 내에서의 질병 전파(감염된 돼지의 수)는 사육형태, 관리 및 차단방역 수준에 따라 수일에서 수 주일까지 매우 크게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사실 아프리카돼지열병은 매우 치명적이긴 하지만 구제역과 같은 다른 초국경 동물전염병 보다 전염성은 덜하다. 따라서, 포유자돈과 함께 있는 모돈과 같이 무리로부터 격리되어 있는 돼지는 감염이 안될 수도 있다.
- 특히 어떤 국가나 지역에 최초로 발생하는 경우 보통 짧은 열성질환 후 높은 폐사율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그러나 발생 초기에 특히 이환된 돼지의 수가 적을 때는 진단이 쉽지 않다. 발생이 없던 농장에 소량의 바이러스가 감염되었을 때는 발열과 약간의 출혈성 림프절이 있으면서 폐사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높은 폐사율을 일으키지도 않을 뿐만 아니라 특징적인 임상 증상도 안 나타날 수 있다.
- 돈사 내에서 바이러스가 순환함에 따라 보다 높은 폐사율과 특징적 임상증상 및 병변이 관찰될 수 있는 폭발적인 감염은 보통 바이러스가 유입된 지 며칠 후에야 관찰될 수 있다. 따라서, 주변 농장이나 지역에 동 질병이 발생하고 있는 고위험 지역에서는 발열을 보이며 죽은 모든 돼지에 대해서 아프리카돼지열병에 대한 검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되어 있다.
- 소규모 양돈 농장에서는 기생충이나 영양실조 등으로 4-5마리의 돼지가 한꺼번에 죽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아프리카돼지열병으로 인한 폐사라고 판단하기 어려울 수 있다. 또한, 비특이적 병변이나 폐사율이 낮게 나타날 경우에는 돼지열병(classical swine fever), 고병원성 돼지생식기소화기증후군(HP-PRRS), 돼지단독(swine erysipelas), 폐혈증성 살모넬라증(Septicaemic salmonellosis)과 돼지피부염신증증후군(porcine dermatitis nephropathy syndrome, PDNS)과 같은 다른 출혈성 돼지질병과 쉽게 혼돈할 수도 있다. 특히 돼지열병과는 거의 똑같은 임상증상과 부검소견을 보이기 때문에 실험실적 감별진단을 통해서만 구별이 가능하다.
감염된 돈군에서의 임상증상 및 병변
- 임상증상은 바이러스의 병원성, 감염된 돼지의 품종(breed), 바이러스 노출 경로, 감염량 및 그 지역에서의 풍토병 상태 등과 같은 요인들에 따라 임상증상과 병리학적 병변이 매우 다양하게 나타난다.
1. 심급성형(Peracute)
- 심급성형은 고병원성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나타나며, 41–42°C의 고열, 식욕결핍, 무기력, 호흡항진 및 피부의 충혈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보통 임상증상이 시작된 지 1-4일 만에 돼지가 갑자기 죽고 장기에 뚜렷한 병변이 나타나지 않는다.
2. 급성형(Acute)
2-1. 급성형의 임상증상: 가장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유형이며 고병원성이나 중병원성 바이러스에 의해 유발된다. 거의 대부분의 감염된 돼지는 발열이 시작된 지 1주일 후에 쇼크로 죽으며 일반적으로 입과 코 주변에 기포가 관찰된다(사진 1).
2-2. 급성형의 병변
- 충혈성 비장비대증: 비장의 크기가 정상보다 6배까지 커질 수 있는 특징적인 충혈성 비장비대증을 나타내는데, 이때 비장 변연부가 둥그렇게 되고 만져보면 무르고 검보라색이며 복강 전체를 차지할 만큼 커질 수 있다.
- 출혈성 림프절: 주로 위와 간 및 신장의 림프절 수질에 출혈을 나타내며 따라서 이환된 림프절 단면부위가 가끔 대리석 양상을 보인다.
- 각종 장기에 점상출혈: 신장의 수질부위와 신우, 그리고 방광 점막, 심외막, 심내막 및 흉막 부위에 점상출혈이 있다.
3. 아급성형(Subacute)
- 아급성형은 중병원성 바이러스로 인해 발생하며 이환된 동물은 급성형에 감염된 돼지와 유사하나 덜 뚜렷한 임상증상을 나타낸다. 그러나, 아급성형에서 보이는 출혈이나 부종 같은 혈관성 변화들은 급성형에서 보고된 것보다 훨씬 더 심하다. 비록 일시적이긴 하지만 심한 혈소판 감소증의 발현과 관련이 있는 출혈은 이 질병의 초기와 중기 단계에서 관찰된다. 일반적으로 유산이 아급성형의 첫번째 임상증상이다. 이환된 돼지들은 보통 7–20일 이내에 죽고 폐사율은 30~70% 범위에 달한다.
4. 만성형(Chronic)
- 저병원성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며 다른 유형과 달리 만성형은 혈관 병변이 없고 섬유소성 흉막염 또는 심낭염, 흉부유착, 괴사성 폐염, 섬유소성 관절염/관절주위염 및 괴사성 피부병변 뿐만 아니라 편도선과 혀에 괴사 부위과 같은 세균이 연루된 병변이 존재하는 것이 특징이다.
- 만성형은 스페인, 포르투갈과 도미니카공화국에서 관찰되었지만 아프리카나 사르디니아과 같이 장기적으로 바이러스가 존재했던 나라에서는 보고된 적이 없다. 따라서, 만성형은 1960년대에 스페인 등 이베리아 반도에서 수행한 백신접종 연구에 사용된 아프리카돼지열병 바이러스가 자연적 진화를 거쳐 나타났을 것이라고 추정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