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행정 구역 : 수도 바르샤바 이외에 브로츠와프, 그다니스크, 크라쿠프, 우치, 슈체친 등의 도시가 있다.
1. 서쪽으로는 독일, 남쪽으로는 체코와 슬로바키아, 동쪽으로는 우크라이나와 벨라루스, 북쪽으로 리투아니아, 러시아, 발트 해와 마주하고 있다.
2. 지리적인 위치와 넓은 평야라는 지형적 조건으로 인해 수많은 전쟁의 대상이 되었으며, 국경선도 역사적으로 여러 차례 바뀌었다.
3. 북위 49°-54˚, 동경 14°-24°에 걸쳐 중부유럽 대평원 지역에 위치 (국토의 75%가 해발 200M 이하) 동쪽으로는 벨라루스, 우크라이나, 리투아니아 및 러시아(칼리닌 그라드), 남쪽으로는 체코 및 슬로바키아, 서쪽으로는 독일과 접하고 있으며, 북쪽으로는 발틱해가 있음.
1. 동부는 대륙성 기후이고, 서부는 해양성 기후를 보임
2. 폴란드의 기후는 전국적으로 거의 비슷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전체적으로 보아 폴란드의 기후는 서유럽의 습도가 높은 해양성 기후와 동유럽의 대륙 성 기후가 교차하고 있으며 두 기후를 동시에 영향을 받고 있다. 여름은 덥고 때때로 30℃를 넘을 경우도 있으나 밤에는 대륙성 기후의 영향으로 서늘 한 편이다.
3. 폴란드의 연평균 기온은 북동부 지역은 6℃이고 남서부 지역은 8℃이다. 여름철의 기온은 지리적인 영향을 많이 받게 되고 중부 지방의 기온이 가장 높은 편이고 남부와 북부는 비교적 낮은 기온을 나타내고 있다.
1. 폴란드 국토의 대부분은 제 4 빙하기에 속하고 있으며 토의 대부분인 90%가 계곡이 있는 넓은 저지대로 북유럽 평원에 속해 있는 저지대이며 호 수가 여러 곳에 있으며 전체 국토면적의 75% 이상이 해발 200m 이하이다. 폴란드 국토는 전체적으로 평평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2. 숲이 폴란드 국토의 25%를 덮고 있는데, 그 숲 위를 야생 수퇘지, 사슴, 토끼가 이중으로 덮고 있다고 할 정도로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