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장에 유방염이 발생했다고 생각되면 수의사에게 도움을 청하기 전에 먼저 목장에서 취해야 할 몇 가지 행동이 있다. 이러한 행동을 취함으로써 좀 더 빨리 유방염을 성공적으로 치료할 수 있게 된다. 수의사가 도착했을 때 이러한 정보가 없으면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하는데 부가적으로 시간을 소비하게 될 것이다. 유방염 문제가 해결되기 전에 알아야 할 정보에 대한 개요를 아래에 나타냈다. 먼저, 첫번째 단계는 이러한 기본 정보를 모아야 한다.
유방염의 특징과 규모를 확인한다
- 정말로 유방염이 존재하는지 확인한다. 행동을 취해야 할 수준의 임상형 유방염 case는 새로운 case가 매달 1-2% 발생할 경우이고 준임상형 유방염은 집합유의 체세포 수가 20만개/ml ~ 30만개/ml 사이에 있는 경우이다.
유방염을 일으키는 원인체를 확인한다
- 어떤 세균, 마이코플라스마, 이스트. 곰팡이 또는 조류(algae)가 유방염의 원인인지 조사한다. 반복적으로 균배양 검사를 실시하면 가장 신뢰할 수 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집합유 시료부터 검사하는 것이 좋다. 집합유, 초산우, 임상형 유방염 case, 및 체세포수가 높은 소의 우유에 대한 균배양 검사를 실시한다.
어느 개체가 유방염에 감염되었는지 확인한다
- 우군 내에 어떤 유형의 유방염이 존재하는지 조사해서 그 부분이 치료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유방염이 발생한 비유시기를 확인한다
개체별 체세포 수에 대한 기록을 확인한다
착유 시스템이 적절히 작용하고 있는지 확인한다
- 착유기로 인해 유방염이 발생하고 있지 않는지 확인할 것. 비정상적 병변이 없는지 유두 끝과 유두의 상태를 점검한다. 착유기 판매상이나 전문가가 착유기를 점검하게 하고 그 결과를 서면으로 받는다.
착유 기술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한다
- 착유기술로 인해 유방염 병원체가 착유 중에 소에서 소로 전파되는 일이 있어서는 안된다. 착유전후의 유두침지 방법 등 착유자의 착유 기술에 대해 점검한다.
소들이 착유장에 들어올 때 유방과 유두가 청결하게 세척되고 건조된 상태에 있는지 확인한다
- 유방과 유두가 더럽고 젖은 상태에 있는 소를 착유하면 환경성 유방염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 소들이 착유하고 나서 다음 착유시까지의 중간에 누울 수 있도록 우사가 청결하고 안락한 상태에 있는지 확인한다: 유방과 유두가 비위생적인 상태가 되지 않도록 우사를 청결하게 관리해야 한다.
일단 이러한 정보들이 모아지면 문제해결을 위한 조치를 취할 수 있는 준비가 된 상태이기 때문에, 이제 수의사와 상의해서 유방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즉각적인 조치와 장기적인 조치를 취한다.